침실’이 등장한다. <빼앗긴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개벽》지 폐간의 계기가 된 작품인만큼 치열한 반골기질의 표현으로 주목된다. 그의 후기 작품경향은 철저한 회의와 좌절의 경향을 보여주는데 그 대표적 작품으로는 <역천>(시원, 1935)․<서러운 해조>(문장, 1941)등이 있다. 발굴된 작품으로는 《
<말세의 희탄>과 같은 시를 썼으며 후기에는 <빼앗긴들에도 봄은 오는가>와 같은 자연을 소재로 한 민족주의적인 시, 빈궁한 삶에 대한 공감과 연대감을 표출한 시를 쓴 당대의 대표적인 민족적 저항시인이었다. 시집으로 《상화와 고월》(1951), 《상화시집》(1973), 평전《이상화전집》(1981)등이 있다.
시우와 모 김신자의 4형제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이상화의 부친은 상화가 7세 되던 해 별세하였고 4형제는 대구 여류사에서 명가부인의 사표가 된 모친의 강화와 백부 이일우의 훈도 밑에서 신학문을 배우고 민족정기가 어떠하다는 것을 터득해 나갔다. 15세에 비로소 신식학교인 경성의 중학교에
들의 해결 방법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역사와 비평은 과연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일까? 우선 역사를 모르고는 비평을 할 수가 없다. 작품, 창작은 역사위에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시대상황, 역사를 반영하는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 역사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일
나 무산대중에 대한 뚜렷하고 분명한 관심은 조선 청년 연합회의 결성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관심은 1922년 ‘무산계급 해방을 위하여 문화를 가지고 싸운다’는 슬로건 아래 송영, 이적효, 박세영 등이 ‘염군사’라는 최초의 사회주의 예술 단체를 만들게 하였고, 1924년에는 ‘인생을 위한 예술의 건
시의 음수율을 여러 각도에서 실험하고 있다.
‘결부텰도의 노래’를 위시한 초기창가의 주제는 근대문명의 찬양과 망국한, 그리고 청소년의 의기 및 설화전설을 소재로 한 권선징악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세계일조가’, ‘어린이 꿈’, ‘흥부놀부’등이 이에 해당된다. 그 초기의 개화기
시우, 신백수 등을 중심으로 한 『삼사문학(三四文學)』 동인들에 의하여 조금쯤 실험된 바 있지만 별로 이렇다 할 작품은 드문 실정이다.
* 다다이즘
기존의 가치체계를 부정하고, 일체의 질서파괴를 노리는 예술운동을 말한다. 제1차 세계대전 중 사회적 불안과 허무감으로 나타난 문화 전반적
나라의 운수가 탁 트여, 새로운 민족의 시야가 열림
* 흰 돛단배 → 간절히 기다리던 대상
* 고달픈 몸으로 오는 손님 → 화자의 그리움의 대상이자, 조국의 해방을 의미. 조국을 찾기
위해 투쟁했던 지사들의 모습, 화해로운 삶의 자리와 분리되어 유랑하는 고달픈 자의 모습,
.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